차량사람과 산업의 조화된 사회를 창조하는 KICOX ‘사랑콕나눔콕

Overview

사랑콕나눔콕은 KICOX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운영하는 사회공헌활동 브랜드입니다. 기존의 ‘사랑회’ 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10여년의 오랜 활동 역사를 보유속에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홍보와 인식의 변화를 주고자 브랜드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사랑콕나눔콕’은 KICOX 의 각 지역 지사별 활동으로 지역밀착형 사회공헌활동에 특화 된 특징을 가지고 기부 및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기존에 사용되던 사랑회 –
사랑회를 새롭게 브랜딩하기 위한 이번 프로젝트는 브랜드 네임 범위까지 포함되어 총 5단계의 과정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Brand Story

네임 컨셉 방향

네임 개발 시 가장 우선시 한 것은 KICOX 의 사회공헌활동이 단순히 좋은 의미나 뜻만을 내포하여 표현되는 것이 아닌, KICOX 의 현재와 미래 가치 속 중심에 사람과 산업이조화됨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에 중점으로 밝고 능동적인 네임 톤앤매너를 표현하고자하는 것이었습니다.

네임의 수많은 후보중,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영문명칭이자 공식적으로 불리고 있는 KICOX (키콕스)와의 발음 연상성에 중점을 두어  KICOX (키콕스)의 사회공헌활동임을 네임의 형태적으로 차별화를 두는 것으로 압축하여 네임의 의미와 표현이 정립 되었습니다.

콕! 찍어 사랑과 나눔을 전달하는 KICOX 사랑콕나눔콕

최종 선정 된 ‘사랑콕나눔콕’ 은 KICOX (키콕스) 의 ‘콕’ 을 활용하여 지역 및 산단 이웃들에게 필요한 사랑과 나눔을 ‘콕콕’ 찍어 실질적 도움을 주는 사회공헌활동으로 네이밍하였습니다. 또한, KICOX의 ‘콕’ 과 동음어인 ‘콕’ 이 연상성과 동시에 발음의 용이성을 높여주며 밝고 긍정의 이미지를 최대한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브랜드 디자인 개발

최종 선정 된 사랑콕 나눔콕 을 어떻게 보여주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크게 3가지 방향으로 정리 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주관 기관인 KICOX 의 CI 의 요소를 연계하여 기관과 사회공헌활동과의 시각적 연계성을 기본으로 상징성과 활용성을 방향을 수립하였으며, KICOX 의 추구 가치와 사랑콕나눔콕이 국민에게 전달하여할 이미지를 바탕으로 디자인 키워드를 발굴하였습니다.

많은 후보군 중 긍정의 시각적 이미지를 전달해 줄 수 있는 디자인을 우선 순위로 하였습니다.
강제가 아닌 자유스럽고 능동적인 사회공헌활동의 이미지를 줄 수 있는 표현 방법 속에서 사랑콕나눔콕은 사랑을 나누는 KICOX 의 손길과 희망의 씨앗을 모티브로 사랑과 나눔의 행복함을 통해 활짝 웃는 사회의 모습을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KICOX CI 의 컬러를 연계하여 브랜드 연상성을 극대화 하였으며,‘콕’ 글자에 즐거움을 담아 밝고 긍정의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사랑콕나눔콕은 새롭게 개발된 브랜드로 탄생하여, 사회공헌활동에 필요한 물품, 홍보매체들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많은 기관이나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 속에서 사랑콕나눔콕이 전달하고자하는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가 잘 전달되길 희망합니다.